티스토리 뷰

목차


    봄이 되면 사람들은 꽃가루, 미세먼지, 황사 등으로 인해 알레르기 증상을 겪습니다. 이러한 봄철 알레르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원인 물질에 최소한으로 노출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.

    봄철 알레르기

    알레르기가 생기는 이유

    - 황사: 중국이나 몽골 등에서 발생한 모래 먼지가 바람을 타고 우리나라로 날아오는데 이 때 미세먼지와 마찬가지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고, 알레르기 증상이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.
    - 꽃가루: 봄이 되면 꽃과 나무들로 인해 꽃가루가 생기는데 이로인해 재채기나 콧물, 코막힘, 눈 가려움, 눈 부음 등의 증상을 겪게 됩니다.
    - 미세먼지: 대기 중에 떠다니는 작은 입자인데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고 알레르기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    예방하기 위한 방법 

    - 마스크 착용: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여  꽃가루로 부터 호흡기를 보호해야 합니다.
    - 외출 후 손과 세수 하기: 손과 얼굴을 깨끗하게 씻으면서 미세먼지나 꽃가루를 제거해야 합니다.
    - 실내 환기: 황사가 심한 날이나 꽃가루가 심하게 날리는 날을 제외하고는 가끔씩 환기를 시켜주는 것도 중요합니다.
    심한 날엔 공기청정기가 있다면 도움을 받는 것도 좋겠습니다.
    - 항염음식: 생강차나 감귤류의 과일, 녹차 등을 섭취하면 알레르기의 증상이 조금은 완화됩니다.

    알레르기가 심한 경우

    알레르기가 심한 경우엔 병원을 적극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. 괜찮아지겠지 하는 생각으로 있다보면 나아지지 않고 더 심해질 뿐 일상 생활에 지장을 받게 됩니다. 
    - 약물치료: 항히스타민제, 스테로이드제
    - 면역치료: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을 환자에게 조금씩 투여해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. 장기적으로 효과가 있지만 치료 기간이 길고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.
    - 원인 물질 회피하기: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자신이 어떤 물질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파악하고 그 물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 
    -수술 치료: 비갑개 성형술, 부비동 내시경 수술

    병원에서 검사하는 방법과 검사비

    -피부반응검사: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피부에 주입해 반응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. 피부에 바늘로 작은 상처를 내고, 알레르기 물질을 주입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나고 피부에 나타난 반응을 살펴봅니다.
    - 검사비: 1회 검사 비용은 10.000원~ 50.000원 정도이고 검사 대상자의 나이, 검사 종류, 검사 기관 등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 의료 보험이 적용되는 경우에는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.
    - 혈액 검사: 채혈을 하여 원인 물질에 대한 항체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. 피부 반응 검사보다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고, 검사 시간이 짧습니다.
    - 검사비: 1회 검사 비용은 30.000원~ 100.000원 정도이고 이 또한 나이나 종류, 지역 등에 따라 비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
    - 호흡기 검사: 주로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을 검사할 때 합니다.
    - 검사비: 만 5세 미만은 채혈과 X-ray로 이루어지는 검사비는 약 10~20만원 정도이고, 만 5세 이상인 경우에는 채혈과 X-ray, 피부반응검사, 천식 검사가 추가되어 약 15~3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. 
     
    이 모든 검사 방법이나 비용은 병원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검사를 받기 전 해당 병원에 문의 하는 것이 더 정확하겠습니다. 검사를 통해 자신이 어떤 물질에 의해 반응하는지 파악하고, 그에 따라 치료를 받거나 스스로 조심하며 일상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.